티스토리 뷰
봄을 맞이하여 사랑하는 댕댕이와 냥이 데리고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여행 가고 싶으시죠? 그래서, 반려동물과 함께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반려동물 친화관광 도시 소개드리겠습니다.
반려동물친화관광도시
증가하는 반려동물 수요
사랑하는 반려동물 댕댕이, 냥이와 함께 여행하면서 자유롭게 숙박, 체험, 쇼핑 등 관광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지역특색을 살린 반려동물 동반여행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특화시키는 사업을 추진합니다.
특히,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로 선정된 지자체는 2027년까지 최대 4년 동안 연간 국비 2억 5천만 원(지방비 일대일 분담)을 지원받게 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가족의 구성원으로 여겨 함께 여행하고자 하는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행의 편안함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반려동물 친화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렇게 변화하는 수요에 부응하여 더 많은 반려동물 친화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반려동물친화관광사업 종류
우리가 앞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 친화 관광사업의 주요 사업종류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반려동물 친화적 숙박 시설: 호텔, 리조트, 민박 등 반려동물을 동반한 여행객을 위해 특별한 서비스나 편의 시설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숙소에서는 반려동물을 위한 침대, 음식, 산책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동반 여행 서비스: 항공사, 철도, 버스 등 교통 수단이 반려동물 동반 여행을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반려동물 전용 좌석, 안전 운송용기, 현장 검역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위한 관광 명소: 공원, 해변, 산책로 등과 같은 반려동물과 함께 방문할 수 있는 관광 명소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장소들은 반려동물이 뛰어놀고, 산책하고, 다른 동물과 교류할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반려동물 테마 이벤트와 활동: 반려동물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나 활동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동물 테마의 축제, 반려동물 미용 대회, 교육 세미나, 건강 검진 캠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여행 중이나 여행지에서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에는 특별한 식단, 장난감, 액세서리, 건강 관리 서비스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024년 반려동물 친화관광 도시
지난해 울산광역시와 충남 태안군이 반려동물 친화 관광도시에 선정 되어 지역특색을 살린 반려동물 동반 여행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등 특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어 올해에는 전남 순천시와 경기 포천시가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총 18곳의 지방자치단체가 신청하여 경쟁을 벌였으며, 다양하고 참신한 관광콘텐츠들이 많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포천시의 경우 '노견과 함께하는 추억여행 및 펫로스증후군 치유와 극복 프로그램', 순천시의 갯벌자원을 활용한 '펫 머드상품 및 펫 힐링 체험 프로그램'등이 대표적인 콘텐츠입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반려동물 동반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신규 브랜드 이미지인 '여행다녀 올개'를 공개했는데요, 브랜드 이미지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여행을 떠나는 모습을 형상화 하여, 반려동물과의 여행으로 설레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반려인과 반려동물 그리고 비반려인까지 모두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총 4곳의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를 소개합니다.
여행 다녀올개 : 순천시
23년 사업이 시작된 순천시의 경우 '순천에 펫 낙원을 다하다'라는 표어 아래 지난해에 오픈 한 '반려동물문화센터'를 기반으로 순천만국가정원, 순천만습지 등 지역 대표 관광자원을 활용한 반려동물 특화 콘텐츠를 개발합니다.
순천만 국가정원에서 진행하는 체험형 캠핑인 '켓캠핑 인 더 플라워월드'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마라톤 '댕댕 컨투어 인 순천' 그리고 순천만 국가정원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즐기는 이색 밥상 '댕냥잇 순천한상 다이닝' 등 반려동물과 함께 즐기는 다양한 관광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행 다녀올개 : 포천시
포천시는 '세상의 모든 반려동물이 행복해지는 여행지' 포천아트밸리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웰컴센터를 조성함과 동시에 비둘기낭 폭포, 멍우리협곡 등 그동안에는 반려동물 출입금지 구역이었던 한탄강 일원을 한시적으로 개방하는 여행 프로그램 '한탄강 도그지오 투어링'을 운영합니다.
아름다운 포천의 자연경관을 활용하여 반려동물 동반 음악축제인 비둘기낭 힐링 페스타, 포천시에 있는 야영장과 연계한 포천 반려동물 캠핑 페스타 등 축제도 다양하게 개최할 예정입니다.
한탄강 생태관광단지 내에는 대형견 특화기지를 조성하여 '1박 2일 대형견 동반 특화 관광상품'도 새롭게 개발할 계획입니다.
여행 다녀올개 : 태안군
건강하개, 행복하개를 중심으로 한 태안군은 2023년 반려동물 친화관광 지역으로 선정되었으며, 지역 관광지와 연계해 반려동물 친화 관광도시로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태안군은 특히, 꽃지해수욕장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요가와 일몰을 즐기는 등 태안의 명소들을 1박 2일 즐길 수 있는 전용버스 여행 프로그램 ‘태안 댕댕버스’가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여행 다녀올개 : 울산광역시
'울산, 반려동물의 울타리가 되다'를 주제로 23년 선정된 울산광역시는 태화강역을 거점으로 한 도심권역과 울산역을 거점으로 한 연계권역을 설정해 다양한 반려동물 여행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작년 23년에는 '댕댕이와 함께하는 태화강 국가정원 걷기 대회'와 '크리스마스 댕댕 트레인' 등 지역 특색을 잘 살린 콘텐츠를 개발해 반려인들의 호응을 얻어냈습니다.
문체부 박종택 관광정책국장은 "반려동물 동반 여행은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최신 관광 흐름"이라며 "문체부는 특색 있는 관광콘텐츠 발굴과 관련 인식 개선 캠페인,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으로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가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 행복하고 편안할 수 있는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뒷받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행환경 조성
한국관광공사는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사업 활성화와 이용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LG유플러스, 제주항공과 함께 반려동물 동반여행 활성화와 업계 간 상호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LG 유플러스와 제주항공과 함께 '신규 반려동물 친화 여행 상품 개발'과 '반려동물 동반여행 상품 홍보 및 판촉' 그리고 '반려동물 여행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분석 및 연구' 등에 대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LG유플러스는 43만 반려인 커뮤니티인 ‘포동(For Dong)’을 운영하는 등 반려인 서비스에 앞장서고 있으며 특히, 반려견 행동 데이터 1만여 건을 분석해 16개 유형별 양육 방식을 제안한 ‘DBTI(Dog Behavior Type Indicator)’는 대표 펫서비스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제주항공은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반려견을 위한 여행 도시락 ‘Pet Meal’를 출시하고, 반려동물 탑승 스탬프 ‘펫패스(Pet Pass)’를 운영하는 등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편의를 위한 친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사 유진호 관광콘텐츠전략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반려동물 동반 관광객의 교통편의 증진과 업계 간 상호 협업을 지원하는 등 반려동물과 편하게 여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새로운 상품과 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발표했습니다.